마르니
유추 유도 작업과 신조어의 문법 사항 본문
적인 맥락을 학생들이 유추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작업과 탈문법적인 현 상에 대한 비판적인 수용은 현시적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다. 학생들은 교사의 직접 교수를 통해 신조어의 문법 사항을 학습한 뒤 모둠활동을 실시한다. 모둠활동 내부에서 개인 혹은 모둠의 학습활동을 실현하게 되 는데, 교사가 제시하는 신조어를 스스로 분류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모 둠원들과 그 의미를 토의할 수 있다. 또한 탈문법적인 현상에 대한 순기 능과 역기능을 모둠원들과 토론해 본다. 교사는 이 과정에서 모둠별로 평가를 할 수 있으며 이해한 것을 바탕으 로 수행한 개인 활동의 결과물을 통해 또한 개인을 평가할 수 있다. 단, 학생들이 또 다른 문법적 지식을 습득하는 수업으로 부담을 가지지 않도 록 개인 평가는 과정 평가의 한 부분을 평가하는 선에서 실시해야 할 것 이다. 이와 같은 교수 학습 방법은 학생들의 지식과 사고력을 넓히는 동 시에 신조어 교육이 국어교육학으로서의 영역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의미 를 지닌다. [표7] 교수 학습 활동 전개도 단계 학습내용 교수 학습 활동 비고 (수업 형태) 교사활동 학생활동 도입 학습 제재 학습 목표 수업의 진행 방식 소개. 학습 목표 제시 설명을 들으며 전체 수업 진행 방식을 인지함. 강의 전개 신조어 형성 양상 학습하기 신조어의 형성 양상을 용례를 통해 설명함. 탈문법적인 현상에 대한 규범학습 지도. 설명을 들음. 조사 및 발표 토의.토론 하기 모둠별로 신조어의 형성 양상에서 사회적인 맥락 을 읽을 수 있게 지도함. 탈문법적인 현상에 대한 토의.토론하기 - 58 - 토론이 진행되도록 지도함. 정리 모둠활동 내용 결과 정리 및 개인 학습 지 작성 모둠 활동 결과 정리지도. 개인 학습지를 나눠 줌. 모둠별 활동 결과 작성. 개인 학습지 작성 모둠 활동 평가 (개인) 형성평가 (모둠) 과정평가 모둠별 활동 진행시 과정 평가 실시. 형성평가 (신조어 형성 양상에 대한 이해도 테스트) 형성평가. 평가 결과물확인. 학습의 이해도 판단하기 평가 4.2.3. 신조어 사전 활용 교육 언어는 언제나 진화한다. 하나의 단어는 생성된 후 질적인 분류를 거쳐 사전에 등재되는 과정을 거친다. 신조어는 단어가 형성된 시대에서는 신 조어일지 모르나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사회적으로 통용될 때에는 더 이 상 신조어가 아니다. 이러한 발전의 모습은 그동안의 신어사전의 역사를 살펴보면 알 수 있다.90) 신조어는 어휘 수를 증가시키고 어휘 체계를 변 화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신조어의 생멸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다. 신조 어의 사용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 표준어로서 사전에 표제어로 등재된 다. 그러나 표준어도 항상 고정된 어휘 체계가 아니어서 신조어도 다른 어휘와 마찬가지로 변화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신조어를 일정한 시 기별로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정리하면 각 개별 어휘의 처음 사용한 시점 과 의미 변화를 파악할 수 있으며 어원사전이나 언어 사전을 만드는 데 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語彙史를 기술하는 데에도 자 료로서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신조어사전을 다른 언어사전과 함께 한 국어 어휘의 역사를 기술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신어의 생성 과정과 방법 및 특징을 파악하면서 인간의 인지 체계의 변화도 알 수 있다. 현재 신조어 사전은 국립국어원의 신어조사사업에 의존하고 있 90) 박형익,「한국의 사전과 사전학」,월인 , 2004, p.240. - 59 - 다. 국립국어원에서 때마다 발표하는 신조어는 정식 단어로 채택된 것을 다룬 것이 아니라 현행 낱말을 현장 수집하는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 다. 이것은 질적인 분류를 거쳤다기보다 1회 이상 발생한 경험이 있는 신조어들을 채집하여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 교육용 어휘로서의 신조어 사전은 전무한 상태이다. 그렇다고 해서 신조어에 대한 기준이 없다고는 할 수 없다. 신조어는 현재진행형이라는 특성을 지니므로 사전에 등재할 단어를 분류하는 일은 매우 신중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인데 바로 이러한 점이 교육적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는 것이다. 학생들 스스로 기준을 마 련하여 질적인 분류의 과정을 거쳐 직접 사전을 만들어 보는 일은 신조 어 교육이 문법교육에서 현장성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 다. 또한 어휘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의의를 지닌다. 4.2.3.1. 사전 만들기 학습자에게 직접 언어 자료를 조사하는 경험을 가지도록 하는 것은 신 조어 교육에 적극성을 투영하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은 수집하는 데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단어를 분류해 봄으로써 더욱 의미있는 교육적 효과 를 가져 올 수 있는데 이에 대한 방안으로 학생들 스스로 사전을 만들어 보는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사전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사전(辭 典)은 낱말이나 구절을 일정한 순서로 배열하여, 발음과 뜻 등을 풀이한 책으로서 국어사전, 영어사전, 일어사전, 관용어사전, 속담사전, 동의어 사전 등을 말한다. 또, 사전(事典)은 특정 분야의 전문 지식을 담은 책으 로서 백과사전, 문학용어사전, 인물사전, 시사용어사전, 동식물사전, 영화 사전 등을 가리킨다.91) 따라서 어떠한 사전을 만들 것이냐에 따라 교수 학습의 방향이 결정될 것이다. 사전을 만드는 일은 일정한 순서에 의해 진행된다. 학생 개인의 분류 기 91) 교육 인적 자원부,「중학국어 ‧ 생활국어 2-1 교과서」, (주)대한 교과서, 2006, p.189. - 60 - 준을 토대로 개인적으로 사전을 만들 수도 있으나, 사전은 표준성이 지 켜져야 하므로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여러 학생들의 의견 을 조합할 수 있는 모둠 활동이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모둠 활 동은 교사자의 역할이 매우 중시된다. 수업 전체를 개별적으로 혹은 전 체적으로 이끌어 가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사전을 만들면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고충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신조어 사전은 여러 가지 기준에 의해 만들 수 있다. 특정 시대 특정 사건을 기 준으로 할 수 있고 정치적인 변화가 있는 시점으로부터 분류할 수도 있 다. 학생들 나름의 기준점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교사는 여러 가지 기준을 제시하는 시범을 보일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분류 기준에 따라 사전만들 기 학습을 시행할 수 있는 학년이 달라질 수도 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신조어를 수집하여 카드에 작성하게 한다. 개인별로 수집하게 할 수도 있고 모둠별로 찾아오게 한 다음 전체적으로 섞는 방법이 있다. 학생들 은 이러한 기초 자료를 토대로 기준을 설정하고 자료를 분석하고 분류한 다. 교사는 모둠 활동을 하면서 학습자들 간의 지속적인 토의‧토론이 일 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교사 자신도 학생들의 활동에 깊숙이 참여하는 것이 좋다. 특히 사전에 등재되는데 논란이 많은 어휘들을 중심으로 토 론의 주제를 마련할 수 있다. 이러한 교수 방안은 다른 교수 학습에 비 해 충분한 시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일반 수업 시간보다는 특별 활동 시간에 시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며 일반 수업 시간에 실시할 경우 에는 몇 차시로 나누어서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4.2.3.2. 교수 학습 방안 및 평가 어휘 교육의 차원에서 사전 만들기를 통해 신조어 교육을 실시할 수 있 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수업의 틀을 세웠다. 학습 목표 와 대상, 방법, 학생 활동, 마지막으로 평가까지 효율적인 사전만들기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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