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니
모둠활동 제안과 어휘교육 상통 본문
인 방법으로는 현시적 교수법81)과 모둠활동을 제안한다. 본고에서는 신 조어 교육이 어휘교육과 상통할 수 있음을 말하였다. 따라서 새로운 개 념을 알게 되는 어휘 학습은 교사의 시범 보이기가 선행되면 학생들은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무턱대고 신 문 텍스트를 읽으라고 하기 보다는 교사가 여러 가지 용례를 들어 텍스 트를 이해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신문이라는 매체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는 학생도 학습에 참여시킬 수 있다. 매체 언 어를 활용한다는 것은 개인이 혼자 독해 작업을 수행하는 일보다 학습적 인 면에서 부담이 크다. 따라서 모둠활동을 통해 조금씩 해소해 나가면 될 것이다. 교사의 시범을 보고 모둠별로 토의를 거쳐 의문점을 해결하 고 역할 분담을 통해 보다 손쉽게 텍스트를 읽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 때 학생들이 실천해야 할 학습 활동으로는 개인적 차원과 모둠별 차 원에서 각각 제시할 수 있다. 모둠별 활동을 통해 새로 생긴 말의 뜻을 유추하는 활동을 거친 뒤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방안으로 개인 적으로는 텍스트에 사용된 신조어를 활용하여 짧은 글을 지어보고 모둠 별로는 신조어의 발생 배경에 대한 사회문화적인 요인에 대해 토의를 하 는 것이다. 교사는 이 과정에서 모둠별로 평가를 할 수 있으며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수행한 개인 활동의 결과물을 통해 또한 개인을 평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수 학습 방법은 국어 교육의 기본 목표인 의사 소 통 능력을 신장하며 사고력과 지식을 넓히는 동시에 다른 분야의 학습을 위한 도구로서 필요한 어휘력을 신장하는 일에도 기여하는 것이기에 의 미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또한, 현실감이 있는 신문 텍스트를 활용하면 81) 현시적 교수법(explicit instruction)에서 ‘현시적(explicit)’이라는 말은 교사가 어떤 방법을 구체적으로 보여 준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현시적 교수법의 특징을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교사는 단순히 어떤 기능이나 전략이 있다고 소 개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무엇이며, 왜 필요하며,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시범을 통해 보여 주거나 직접 설명해 준다. 둘째, 학생들 혼자서 그 기능이나 전략을 익히 기 위한 연습을 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안내해 주고 적절한 피드백을 주면서 점진적으로 자기 스스로 학습해 나가게 한다. 셋째, 교사는 단순히 학생들의 성취 정 도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읽기 상황에서 그들이 배운 전략을 사용하게 하는 데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Pearson et al., 1987, p.158. 이경화,「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2003, p.309에서 재인용). - 49 - 언어 교육에서 문법적인 구조가 잘 드러나지 않거나 미묘한 어감의 차이 를 가진 어휘나 문장 요소들에 대한 이해도 확장시킬 수 있다. 위에서 제시한 수업의 진행 상황을 다음의 표로 간단히 정리할 수 있다. [표5] 교수 학습 활동 전개도82) 단계 학습내용 교수 학습 활동 비고 (수업 형태) 교사활동 학생활동 도입 학습 제재 학습 목표 수업의 진행 방식 소개. 학습 목표 제시 설명을 들으며 전체 수업 진행 방식을 인지함. 강의 전개 모둠별로 신문텍스 트활용하 기 신문텍스트를 통해 신조어를 찾아내어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 시범보이기 설명을 듣고 모둠별로 토의를 거쳐 텍스트를 선정하고 신조어의 의미 알아내기 조사 및 발표 토의하기 모둠별로 발표하게 함. 모둠별 토의 진행 발표한 뒤 모둠 별로 토의 진행 정리 모둠활동 내용 결과 정리 및 개인 학습지 작성 모둠 활동 결과 정리지도. 개인 학습지를 나눠 줌. 모둠별 활동 결과를 작성. 개인 학습지 작성. 모둠 활동 평가 (개인) 결과평가 (모둠) 과정평가 모둠별 활동진행시 과정 평가 실시. 개인학습지를 통해 이해력 평가 개인학습지 작성. 평가 결과물확인. 학습의 이해도 판단하기 평가 82) 현행 국어과 교과서에는 신조어에 대한 본격적인 학습에 관한 단원이 설정되어 있 지 않다. 따라서 본고는 교과서의 단원 구성을 통해 학습 지도안을 짜는 것이 아니라 열린 교재관의 입장에서 학습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므로 학습 시수와 구체적인 시 간은 제외하였다. - 50 - 4.2.2. 문법적 특징 이해 교육 이 장에서는 음성언어의 성격을 지니는 신조어의 모습을 어휘 . 형태론 적으로 분석했을 때의 문법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현실과 가까운 문법 수업을 할 수 있음을 제안한다. 문법교육의 측면에서 신조어 교육 을 어떻게 실현시킬 것인지 고찰하고 어휘의 특징을 세 가지로 나누어 용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이를 학교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구 체적인 교수 . 학습 계획과 전개도를 제안한다. 4.2.2.1. 문법교육과 신조어 본고에서는 앞서 3장을 통해 신조어가 형성되는 모습을 생산성 측면과 조어적 측면, 사회문화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본 바 있다. 이를 통해 신조어 어휘 형성의 양상을 살펴 볼 수 있었고 또한 탈문법적인 현상이 많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각각의 어휘의 특징에 따른 지도 방 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인데 신조어 교육은 이러한 측면에서 문법 교육과 의 연장선상에서 실현될 수 있다. 이때의 신조어 교육은 두 가지 측면에 서 이루어진다. 하나는 신조어의 형성 양상을 통해 문법적인 현상 그 자 체를 학습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인터넷 신조어를 중심으로 널리 퍼지 고 있는 의도적인 문법 파괴 현상에 대한 규범적 학습이 바로 그것이다. 현행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문법교육은 명시적인 목표의 설정 아래 진행 되고 있다. 다음은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문법 과목의 목표이다.83) 국어에 대한 탐구 과정을 통한 통찰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언어와 국어의 문화적 가치 및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국어를 올바르 게 사용하여 국어의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여기에는 문법 교육의 여러 가지 층위가 제시되어 있다.84) 첫째는 ‘국 83) 서울대학교 국어교육 연구소,「고등학교 문법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2007, p.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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