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니
유의어와 반의어 어휘 지도 및 교육 현장 시도 본문
나. 완소녀, 된장녀 / 훈남, 추접남 유의어는 비슷한 의미를 가진 어휘를 일컫는 말이다. 유의어와 반의어 를 이용한 어휘 지도는 전통적으로 가장 널리 교수하는 방법이었으며, 현재도 많은 교육 현장에서 유의어를 이용한 어휘 확장을 시도하고 있 다.87) 이러한 방법으로 하루가 다르게 방대한 양을 생산하고 있는 신조 어를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를 신조어로 볼 것인가에 대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의미 차이를 논할 수 있 는 적절한 어휘의 선정과 학습자를 위한 자료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유의어를 지나치게 확장하여 오히려 학습의 부담을 주는 것은 피해 야 한다. Aitchison88)은 어휘 연상 실험에서 1000명의 실험 대상자 중 절반 이 상이 반의어를 연상해 내는 경우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것은 분명한 대 립어를 가질 때, 연상이 쉽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연상한다는 측면 에서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활발하게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이다. 반의어는 반드시 1개의 대립짝만을 갖지 않는 경우도 많으므로 같은 계열의 어휘 를 묶어서 의미장으로 교육하는 방법을 택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 역시 유의어와 마찬가지로 학습의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의사소통에 도움 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의 유용성을 확보해야 한다. 4.2.2.4. 사회 언어학적 특징에 따른 교육 (22) 가. 현금 영수증 제도, 선택 요일제, 로또 복권, 근로자 능력 개 발카드, 사이버 경찰, 새끼 상담사, 독서 치료사, 목욕 관리 사, 체형 관리사, 애견 산책사 나. 안전문(安全門), 참살이, 영화헤살꾼 다. 검사스럽다, 국회스럽다, 부시스럽다, 오노스럽다, 패널스럽다 87) 조현용,「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박이정, 2000, pp107. 88) Aitchison, 1987, pp.117-118(조현용,「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박이정, 2000, p.110에서 재인용). - 55 - 어휘는 사회 언어학적 특징을 가장 잘 반영하는 요소이다. 한국어 학습 자라면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회 언어학적 특징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22가)은 현재 사회의 발달 정도를 알 수 있는 전문어이고 (22나)은 국 어 순화의 요구가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짐으로써 나타나는 어휘들이다. (22다)의 유행어는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언어요소로 부정적인 측면 과 긍정적인 측면을 함께 가지고 있다. 이것은 어휘교육을 사회현상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매체 언어를 활용한 교육방법과 혼합 하여 실시할 수 있다. 또, 사회 언어학적인 특징에 따라 신조어를 학습 하면 표현 어휘와 이해 어휘를 구별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용한 지도 방법이 될 것이다. 4.2.2.5. 교수 학습 방안 및 평가 앞서 제시한 방법을 신조어의 문법적 특징을 이해하여 하나의 선명한 학습 방법으로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수업의 틀을 세웠다. 학습 목 표와 대상, 방법, 학생 활동, 마지막으로 평가까지 효율적인 교수 학습을 위한 방안으로 제시한 것이다. [표6] 교수 학습 활동 계획 목표 신조어의 형성 양상을 분류하고 사회적인 맥락을 읽을 수 있다. 신조어의 탈문법적인 현상을 이해할 수 있다. 대상 중등 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을 이수한 고등학생 대상 방법 직접 교수법과 현시적 교수법의 적용 (문법적 특징 설명하기) 모둠활동 지도 (신조어에 대한 비판적 읽기 활동) 학습활동 (개인) 신조어의 형성 양상 분류하기 (모둠) 개인 활동을 바탕으로 토의‧토론하기 평가 (개인) 결과평가 (모둠) 과정평가 목표는 우선 일차적으로 신조어의 문법적인 양상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신조어를 분류할 수 있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여기에서 그치면 신조어 교육 역시 일반적인 문법 교육과 같이 지적 정보 전달에만 치우 - 56 - 치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분류된 형성 양상을 통해 그것이 주는 사 회적인 의미를 유추해 보아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신조어의 탈문법적인 현상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함을 두 번째 목표로 설정하였다. 본고의 3장 에서도 지적하였듯이 신조어의 형성 양상이 갈수록 예측 불허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물론 이것은 한 시대에 유행어로서 작용하거나 한 집단 에서 은어로만 작용하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지만 앞으로 이러한 측면 에서 신조어 생성이 활발히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신조어에 대한 수업을 풍부한 어휘력을 높이는 데에만 치중하면 지나치게 잘못된 방향으로 규칙화 되어 가는 것에 대한 비판적 인 이해를 간과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의도적인 문법 파괴를 수용하 는 규범 학습에 관한 사항도 지도해야 할 것이다. 문법 파괴는 시도되었 으나 규칙화된 용례가 많고 새로운 문화의 수용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과 언어 생활에 불편함을 주어 사회적인 공감을 얻지 못하는 경우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비판적인 안목을 기를 것을 지도해야 할 것이다. 이 때문에 중등 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을 이수한 고 등학생을 대상으로 설정하였다.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을 통해 일반적인 문법교육을 학습해야 문법적 지식을 토대로 신조어와 같은 특수한 상황 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지기 때문이다. 교사는 직접교수법89)과 현시적 교수법을 병행하여 적용할 수 있다. 문법적 특징을 정확하게 전 달하기 위해서는 직접교수법을, 문법적 특징과 신조어 발생 사이의 사회 89) 직접 교수법은 원래 언어교육을 위해 등장한 것은 아니었다. 이 방법은 실험 심리 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으로, 고도의 복잡한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우주 항공기나 잠수함을 조종하는 사람들을 훈련시킬 때 사용되었던 방법이다. 직접 교수법은 전체 를 부분으로 나눈 후, 이 부분들을 완벽하게 익힘으로써 전체를 익히게 해야 한다는 관점을 취한다. 직접 교수법은 학습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해 준다는 점에서 큰 의 의가 있다. 또한 학습 활동을 구조화함으로써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노 릴 수 있다는 점, 대도시에서 학생 수가 많다는 점을 생각할 때 대단위의 집단에게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다는 점, 학습 활동의 책임을 무조건 학생에게 돌리는 것이 아 니라 점차적으로 학생들에게 이양함으로써 학생들이 쉽게 학습 활동을 익히고 자기 것으로 만드는 데 용이하다는 점과 같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교실 현장에 서 직접 교수법을 적용할 때에는 직접 교수법의 단점은 보완하면서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쪽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최병해 . 마운용 편저,「국어교육학 上」, 도서출 판 생각하는 국어, 2008, p.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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