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니
매체 언어 신설과 보통교과과정 선택과목 본문
‘7차 개정 초중등교육과정’69)에서는 사회적 현실을 고려하여 고등학교 국어과 보통교과과정에서 선택과목으로 ‘매체 언어’를 신설하였다. 이것 은 매체언어의 의미구성 방식, 매체 언어의 비판적 수용, 매체 언어의 향유 등을 통하여 사회적 소통과 문화 참여 능력을 강조하고, 매체 활용 이 아니라 매체 언어의 이해와 생산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이는 언어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서 요구되 는 언어 능력의 신장을 위해 국어 지식의 영역을 확장한 것이라 볼 수 있다. 현실과 격리된 지식이 아닌 현실과 가장 가까운 지식을 배워야 한 다는 사회적 요구가 교과 과정의 변화를 가져왔고 신조어에 대한 학습도 그 틀과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신조어의 교육적 가치는 증대 되는 바이다. 4.1.3. 바람직한 교육 방향 학습자는 새 문화를 처음 접했을 때 충격을 받는데 이 충격에 어떻게 대응하느냐는 언어 습득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충격을 제 대로 흡수하고 받아들여 새 문화에 적응하고 새로운 자아를 형성하게 되 면 언어 학습자는 언어 습득의 배경 지식으로 문화를 수용할 수 있게 된 다. 일반적으로 신조어는 언어활동을 풍부하게 하고, 삶의 방식이나 사 유의 지평을 넓혀 주기 때문에 긍정적인 기능을 지니고 있다. 즉 단어 의미 그대로 ‘문화적’ 이다. 그렇다고 해서 다양하게 늘어나는 신조어를 질적인 구분 없이 맹목적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일 반적인 언어교육, 그중에서도 어휘교육의 영역을 접목시켜야 한다. 언어 교육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 시킬 뿐만 아니라 보다 차원 높은 사고 능 력과 인지 능력을 계발할 수 있다.70) 따라서 신조어 교육에 대한 목표도 이들과 맥락을 같이 하여 단순한 단어의 뜻을 습득하는 차원을 벗어나 69) 7차 교육과정 개정(안)은 2007년 2월 23일 교육부에서 문서의 형태로 발표되었고, 학교 현장에는 2009년부터 적용된다. 본고에서 이하에 언급되는 것은 ‘7차 개정안’ 으로 줄여서 표현하였다. 70) 이삼형 외,「국어교육학과 사고」,역락, 2007, p.186. - 37 - 언어적 사고능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우선 신조어의 개념에 대한 통일된 기준점을 마련해야 하는데 본고에서는 앞서 II장을 통해 ‘만들어진다’ 는 형성의 방법적 측면에서 새로 생겨나는 말에 대해 ‘신조어(新造語)’라고 명명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힌 바 있다. 또, 학생 들이 학습하기 위한 교과 과정의 체계도 설정해야 할 것인데 본고는 열 린 교재관71)의 입장에서 학습의 방법을 마련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다시 말해, 교과서를 기준으로 새로운 단원을 설정한다거나 보충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탈교과적으로 신조어를 가르치기 위한 방 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신조어 교육의 학년별 위계라든지 교과적인 단 원 구성 문제는 본고의 방향보다 더 구체적인 관점이므로 이에 대한 것 은 앞으로 이 분야의 연구가 본격화되면 다시 논할 문제이다. 또한 어느 정도의 어휘를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교육용 어휘의 선정 연구와72) 병행하여 일괄적인 분류가 있어야 하는데 신조어의 생성이 현 재 진행형이라는 특성을 고려하면 이에 대한 연구도 앞으로 활발히 진행 되어야 할 분야이다. 따라서 본고는 신조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하고 다음의 세 가지 방법들을 제안 한다. 첫 번째로 단어에 대한 이해는 텍스트 전제적인 맥락에서 읽어낼 수 있다는 텍스트 읽기 지도를 제안한다. 두 번째는 음성언어의 성격을 지니는 신조어의 모습을 형태론적으로 분석했 을 때의 문법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현실과 가까운 문법 수업을 할 수 있음을 제안한다. 세 번째 방법은 국립국어원에서 조사한 신조어들을 토대로 교육적 가치가 있 는 어휘들을 선정하여 학생들 스스로 사전을 만들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러한 방법들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학습자의 입장에서 제안한 것이 71) 앞의 책, p.357. 72) 조현용,「한국어 어휘 교육 연구」, 박이정, 2000, pp51. - 38 - 지만 결국은 교사의 지도가 어떻게 실현될 수 있으며 바람직한 교수 방 안은 무엇인지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4.2. 지도 내용과 방법 4.2.1. 텍스트 맥락 읽기 지도 단어에 대한 이해는 의미를 하나하나 따져 보지 않아도 텍스트 전제적 인 맥락을 통해 읽어낼 수 있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어휘 교육과 독해 능력 사이의 영향 관계를 고찰하고 구체적인 교수 . 학습 방안인 ‘신문 읽기’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이것을 학교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 . 학습 계획과 전개도를 제시하였다. 4.2.1.1. 어휘교육과 독해능력 언어 사용의 주된 목적은 의사소통에 있다.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은 화 자의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가 언어 기호로 작성되어 청자에게 전달된다. 따라서 언어 기호에 해당하는 어휘소를 첫 번째 의사 전달 도구로 이야 기할 수 있다. 글이나 말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하려면 어휘 력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데, 어휘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목적을 둔 어 휘교육은 교과적인 국어 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일반적으로 국어 교과를 도구 교과라고 부른다.73) 국어 교과의 도구 교과로서의 성격을 문자 읽기나 문자 쓰기 정도로 한정하여 규정하는 것은 초보적인 해석이 다. 국어 교과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언어 사용 기능은 말하고, 듣고, 읽 고, 쓰는 언어활동을 통해서 모든 언어를 의미로, 또는 의미를 언어로 재구성하는 복합적인 사고 기능을 뜻한다. 즉, 국어 교과가 도구 교과로 서의 성격을 갖고 있다고 함은 곧 국어 교육에서 기르고자 하는 언어 기 능이 지식 자체가 아닌 지식의 활용 기능을 뜻하는 것이며, 지식을 활용 73) 이충우,「좋은 국어 어휘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주)교학사, 2006, p.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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