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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과 개인 그리고 통신상의 경제성 본문

연구자료

집단과 개인 그리고 통신상의 경제성

마르마레오스 2021. 11. 23. 07:33

나. 無플, 惡플, 냉無 다. 작업에 들어가다(여자를 사귀기 시작하다), 끝내 주다(아주 좋다), 뜨아(눈에 확 띄는 것을 보았을 때 내는 소리), 왕입 니다요(최고입니다), 엽기적이다(아주 새롭고 재미있다), 므 흣하다 (주로 노출된 사진이나 동영상을 보았을 때의 의성어) 인터넷 신조어는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려는 성향이 강하다. 집단보다는 개인을 중요시하는 사회에서 자신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선 특별한 언어 가 필요했다. 그 결과로 수많은 신조어들이 생산되었다. 인터넷상의 언 어는 실생활의 언어 뿐 아니라 각 사회 분야에서 변화의 수용 범위가 넓 다. (17가)는 통신상의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축약된 형태를 보이는 예이고 (17나)는 한자어와 영어권의 말이 의미상 합성되거나 일차적으로 합쳐진 뒤 축약된 형태이다. 통신상에서는 음성과 표정이 전달되지 않으 므로 (17다)와 같이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신조어가 활발히 생산되기도 한다. 이것은 유행어를 반영하여 하나의 서술어를 생산한 형태이다. 이 것은 한 개인에 의해 생산되어 쓰이다가 인터넷 공간에 등장하게 되면서 의미가 널리 퍼지게 된 것이다. 단어 형태가 아니라 하나의 서술어로 작 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미 실생활에서도 입지를 확보한 것이 대부분이 다. 앞으로도 인터넷 신조어는 정보화 시대를 대변하는 가장 활발한 언 어연구의 대상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또한 신중하게 토대를 넓혀 가야 한다. 컴퓨터 통신문화를 가장 많이 수용하는 계층이 학생들이므로 이들의 바람직한 신조어 학습을 위한 방향과 가장 긴밀한 관련을 맺는 부분이 바로 인터넷 신조어이기 때문이다. - 34 - IV. 신조어 교육과 교수 학습 방안 4.1. 신조어 교육 4.1.1. 현행 교과서 내용 분석 현행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 수준별 학습을 표방하고 있다.66) 그 중 신조어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는 교육과정 은 8학년 1학기 생활국어 4단원 ‘국어생활의 반성’ 과 11학년·12학년의 심화선택과목인 ‘문법’ 과목의 4단원 어휘론 분야이다. 8학년에서는 해 당 단원을 국어 지식 영역으로 구분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국어를 사랑하 고 바르게 쓰려는 태도를 갖게 하기 위한 목적을 설정하였다. 이것은 신 조어를 따로 다룬 것이 아니라 국어, 외래어, 은어, 유행어, 비속어를 광 의의 신조어로 보아 이들을 분류하는 정도의 학습을 제시하고 있다. 또, 신조어의 무분별한 사용에 따른 부정적 측면을 반성하고 올바른 태도를 기르고 장차 국어 생활에 도움을 주는 데에 비중을 두어 학습 활동을 구 성하고 있다. 심화선택 과정에서는 ‘어휘의 양상’ 에서 언어 사회에 새로 이 등장하는 어휘를 ‘새말’ 이라고 하여 새말의 형성 방법과 요인을 살 펴보고 있다. 여기에서 신조어는 새말이라는 명칭으로 방언과 은어, 속 어, 금기어, 완곡어, 관용어, 속담, 전문어와 함께 계열관계를 이루고 있 다. 즉, 어휘의 다양한 모습에 주목하여 언어의 발전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신조어의 무분별한 사용의 태도를 지적한 8학년의 과정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어휘의 다양한 모습을 인정하고 변화의 과 정을 고찰해 본다는 의의를 지닌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새말과 외래어, 유행어, 비속어의 구분이 중학교 과정에서의 그것보다 더 불명확해졌음 을 알 수 있다. 신조어에 대한 개념형성의 모호성이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는 것이다. 66) 교육부,「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 (주)대한 교과서, 2001, p.9. - 35 - 4.1.2. 신조어의 교육적 가치 신조어는 전달 형식은 문자이지만 음성 언어의 특성을 보인다. 이것은 문자언어와 음성 언어의 경계를 불분명하게 하고 있고, 음성언어의 특성 을 반영하려다 보니 언어 규범에 어긋난 표현 방식이 나타나기도 한다. 신조어를 국어교육학의 영역으로 끌어오기 위해서는 신조어에 대한 기준 을 정립하고 단어별로 유형화를 시도해야 한다. 신조어는 현재 진행형이 기 때문에 분류와 정의를 규준화하기가 사실상 쉽지 않다. 그렇다고 해 서 신조어를 단순히 시장조사 하는 데에만 그쳐서는 안 된다. 신조어가 가지는 국어 지식으로서의 특성을 파악하여 학문의 영역으로 체계화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언어의 사회성과 역사성은 국어 지식을 학습하는 초 기 단계에서 이루어진다.67) 신조어는 사회 현상을 반영하고 언중들의 공 공연한 약속에 기인한다는 점에서 사회성을, 단어가 생성·소멸·발전의 모 습을 보인다는 점에서 역사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단어의 생성 모습 은 언어의 조어(형태론)적 측면에서 그 규칙을 살펴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신조어에 대한 학습적 동기는 충분히 마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 다. 본고에서는 신조어의 교육학적인 시도를 위하여 II장과 III장에 걸쳐 기준을 정립하고 용례를 통하여 유형화를 하면서 현재까지 신조어의 양 상이 어떠한가를 고찰해 보았다. 국어 지식에 대한 수업은 언어 이론에 대한 본질과 원리를 알고 실생활 에서 적용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현재 학교 현장에서의 수업은 문법적 지식을 습득하는 데에만 그치고 실제의 언어생활과는 격리된 이론점검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학생들 은 문법 수업의 고루함을 호소하기도 한다.68) 신조어는 실제의 언어 생 활을 반영한 말이다. 따라서 신조어 교육은 문법적 지식을 실제의 언어 생활과 연계하여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는 하나의 교과 영역이 될 수 있 을 것이다. 67) 이 내용은 국민공통기본교육 과정인 8학년 1학기 생활국어 ‘3.국어의 언어적 특징 과 음운’에서 다루고 있다. 68) 박덕유,「문법교육의 이론과 실제」,역락, 2005, p.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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